본문 바로가기

주부★맘이야기

부부갈등 해소 방법

반응형

부부 갈등 해소 방법에는 부드러운 말로 대화를 시작하며 문제 제기는 부드럽게 시도하기, 화해 시도와 갈등 감소 단계를 지혜롭게 대처하기, 진정하고 흥분하지 않기, 타협하기가 있습니다. 

 

사진_픽사베이

 

 

 

 1. 부드러운 말로 대화를 시작하며 문제 제기는 부드럽게 시도하기

대화를 부드럽게 시작하기 위해서는 세 단계가 필요한데 첫째, 부부가 상황을 공동 문제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중립적 묘사를 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상황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나는’으로 시작하는 ‘나 전달법’으로 표현하는 게 좋습니다. ‘너 전달법’에 비해, ‘나 전달법’은 상대를 위협하는 요소가 적다고 보았습니다.

세 번째는 상대의 인격을 비난하거나 비난에 대해 자기변호를 하기보다 상대에게 요구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도록 합니다.

나 전달법을 통해 부부들이 이성적으로 문제 해결 방안을 검토하고 상대방을 평가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내 생각과 감정을 분명하고 공손하게 존중하며 말합니다.

 

사진_픽사베이

 

2. 화해 시도와 갈등 감소 단계를 지혜롭게 대처하기

일명 잘못된 것 바로잡기라고도 하는데 부부의 화해 시도는 갈등 해결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부부싸움 중에도 화해를 잘하면 다시 안정을 찾을 수 있으므로 회복을 시도하는 것은 대화가 잘 진행되지 않을 때에 서로 적대시하는 분위기를 없애고 상대에게 의사를 잘못 전달했거나 한 사람이라도 감정이 다쳤을 때,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때 갈등이 과열되지 않도록 잠깐 멈추는 브레이크와도 같습니다.

화해 시도하기는 부부가 서로 감정적으로 흥분하는 상황에서 일단 대화를 중단하기 위하여 화해 시도를 할 수 있고 흥분상태가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순간에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우리 둘 다 흥분한 것 같은데, 지금은 일단 그만 하는 게 어때요?”

“우리가 둘 다 지금은 차분해져야 할 것 같아요”

라고 말할 수 있도록 연습이 필요합니다. 일단 싸움을 중지한 후 심호흡과 물 마시기 등으로 진정을 시키고 서먹서먹한 상태에서 할 수 있는 화해 시도를 합니다.

서로 갈등하는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지만 의도와는 다르게 이야기하여 감정적으로 마음을 상하게 했다거나 한쪽이 상심해있는 경우에는 다른 한쪽이 다가가기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아까는 내가 미안했어요. 그렇게 말하려고 한 것은 아니었는데..”

“당신이 잘못한 게 아니란 거 알아요.”

라고 말한다면 상대방의 화가 한껏 누그러질 것입니다.

배우자의 마음의 상처를 잘 들어주는 것이 먼저 선행되고 그런 다음에 “내가 미안해”,“내가 잘못했어”라고 말하는 것이 효과적인 사과하기입니다. 상대방이 마음의 상처나 불만을 말하기도 전에 듣지도 않고 한마디로 끝내버리면 상대방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감정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과를 받아들이기란 쉽지 않습니다.

사과의 본질은 잘못된 사실만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과 비슷한 실수를 다시 하지 않으려는 의지적인 노력까지 보여주어야 합니다.

 

 

3. 진정하고 흥분하지 않기

연구에 의하면 탁상 1분당 맥박수가 약 100이 넘으면 스트레스에 관련된 호르몬이 방출되기 시작하여 혼란된 생리적 긴장이 시작되므로 맥 박수가 100이 넘으면 상대방의 대화를 이해하는 능력을 상실한다고 합니다. 대화가 대화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게 되므로 맥박수가 100이 넘으면 대화를 중지하고 휴식을 갖는 것을 습관화하는 게 필요합니다.

흥분을 가라앉히고 진정을 도와주는 기술에는 유머, 애정표현, 적극적 관심의 표명, 상대방의 말를 적극 청취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비언어적 반응, 갈등의 진정이 포함됩니다. 부부간에 갈등이 발생하면 남성이 더 긴장을 유발하는 사고에 매달리는 경향이 있고 더 쉽게 더 많이 긴장하거나 흥분하고 진정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여성은 관계를 증진하는 사고를 하면서 쉽게 진정하는 편입니다.

 

사진_픽사베이

 

4. 타협하기

배우자가 서로서로 조금씩 양보하여 상호 간의 의견이 일치하는 공통 기반을 찾아 타협점을 찾는 단계입니다.

부부는 정체되지 않은 문제에 있어 영향력을 공유하거나 포기하는 것이 결혼생활의 자산이라는 점을 배우게 됩니다.

부부 문제에 대해 공통적인 입장에서 생각하고 서로가 모두 동의할 수 있는 타협점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하고 부부의 영향력을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핵심은 갈등 상황이 서로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파악함으로써 각자가 처한 위치의 의미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부부 사이의 정서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에 따라 과거의 추억이나 현재의 사건을 해석하는 관점이 달라지며 회복 시도와 갈등 해결의 성공도 이에 달려 있습니다.

행복한 부부들은 평소 긍정적 감정이 매우 높으며, 갈등을 겪는 부 부라 할지라도 이전의 긍정적 정서를 환기할 수 있다면 대체로 행복한 결 혼 생활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행복한 부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부부간의 정서를 긍정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정말 중요할 것입니다.

출처- 부부갈등 해소 프로그램 개발:Gottman이론을 중심으로

반응형